[신년사] 김지철 충남교육감

보령인터넷뉴스 | 기사입력 2020/12/31 [08:30]
교육/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년사] 김지철 충남교육감
 
보령인터넷뉴스   기사입력  2020/12/31 [08:30]

존경하는 220만 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충남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우리 모두 일상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희망찬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1년 충남교육은 지난 일 년의 경험과 성과를 되돌아보며, 기초 기본교육을 충실히 하면서 성큼 다가올 미래 교육과 생태 ‧환경 교육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인공지능 중심의 교육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고,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학교 완성을 최우선으로 삼겠습니다. 2020년 코로나 상황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일상적인 코로나 시대를 지혜롭게 헤쳐나가며 일찍 다가온 미래에 발빠르게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기초‧기본에 충실한 교육으로 교육격차를 해소하겠습니다. 

도내 초, 중학교 650여개 학교에서 기초학력을 책임지기 위해 ’두드림 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한글 교육을 88차시 확보하여 지도하고 ’첫걸음 한글과 수학‘원격자료를 보급하여 가정에서도 국어와 수학 기초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지난 해 93교였던 혁신학교는 108교로 확대 운영하고, 그 외 모든 학교 636교를 혁신 동행학교로 지정하여 혁신학교의 성과를 널리 퍼지게 하겠습니다. 모든 학교에서 민주적 협의문화 형성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필수정책으로 시행해 나갈 것입니다.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겠습니다.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은 교무학사, 원격수업, 충남 특색사업인 인공지능자료실을 하나로 연결하는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입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행정과 교육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원격수업을 넘어 미래 교육 본보기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공지능 중심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고, 14개 교육지원청 상상이룸 공작소에서는 찾아가고 찾아오는 상상이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교육‧인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탄소중립학교 3‧6‧5 운동을 실천하여 탄소 발생을 줄이고 탄소중립 사회를 이끌어갈 시민을 양성하겠습니다.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기후 위기 환경교육을 시행하고, 학교 특색을 살린 에너지 전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입니다. ’초록발자국‘앱을 개발‧활용하여 학교와 학생들이 기후위기 대응활동을 기록하고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전통적인 학습공간을 넘어 지역사회로 교육을 확장하기 위해 기존의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지속해서 해 나가며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여 마을과 함께 하는 인성교육이 정착되도록 할 것입니다.

 

모두의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생 인권조례 제정에 맞추어 충남학생인권센터 설치, 인권옹호관제 , 학생인권위원회, 학생 인권 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겠습니다. 또한 교권보호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투넘버 서비스, 교권상담 콜센터 운영, 교원배상책임보험 가입 등을 보다 충실하게 실천하고, 아울러 학교전화기의 자동녹음기능 구축을 지원할 것입니다. 학생들의 사고와 교육활동의 유연성을 담보할 수 있는 공간구성을 통해 미래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교육과정 중심의 평화통일 역사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以患爲利, 도민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충남도민 여러분! 

지난해 코로나 19 감염증은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지만, 또한 기존 교육방식에서 좀 더 빨리 미래 교육으로 전환해야 함을 알려주었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이환위리의 정신으로 위기를 기회 삼아 학생들이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힘을 기르고, 배려와 협력을 바탕으로 실력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남교육의 새해 힘찬 발걸음에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충남교육을 사랑하는 모든 분의 가정에 신축년 한 해 건강과 평화가 가득한 한 해 되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2021년 1월 1일

충청남도교육감 김 지 철 올림.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12/31 [08:30]   ⓒ bre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