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KBS ‘지역신청사프로젝트팀’ 출범

보령인터넷뉴스 | 기사입력 2021/01/06 [08:10]
사회/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남도, KBS ‘지역신청사프로젝트팀’ 출범
 
보령인터넷뉴스   기사입력  2021/01/06 [08:10]

 220만 충남도민의 충남방송국 설립 요구에 대해 케이비에스(KBS)가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양승조 지사는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새해 첫 기자회견을 열고 “케이비에스(KBS)가 올해 1월 1일 조직 내 ‘지역신청사프로젝트팀’을 출범하고, ‘충남방송국 설립’을 우선 과제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지난 8년 동안 ‘환황해의 중심, 더 큰 충남’이라는 내포 시대의 새로운 꿈은 차근차근 진행됐고, 그 꿈은 마침내 지난해 ‘충남혁신도시 지정’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케이비에스(KBS) 충남방송국 설립은 충남혁신도시 지정 후속조치를 위해 더 큰 걸음을 내딛어야 하는 전환의 시기에 가장 큰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각계각층의 도민들이 힘을 모아 한 목소리로 케이비에스(KBS) 충남방송국 설립을 주장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 마음 한 뜻으로 모아진 충남의 힘이 또 한 번의 큰 변화를 만들어 냈다. 도민의 염원과 충남의 저력이 마침내 케이비에스(KBS)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냈다”며 도민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양 지사는 또 “케이비에스(KBS)는 충남방송국을 기존 전파 송출 기능의 아날로그 방식이 아닌, 뉴미디어시대 지역 방송국의 표준 모델로 만들겠다고 한다”며 “이제 우리 도와 케이비에스(KBS) 본사 간 합의와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우리 도에서는 이를 보다 확실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양 지사는 케이비에스(KBS)와 함께 할 ‘충남방송국 설립 프로젝트팀’을 조직·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 팀은 충남방송국 설립과 관련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올해 안에 가시화 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

양 지사는 “케이비에스(KBS) 충남방송국 유치에 청신호가 켜진 만큼, 도민 여러분의 염원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도정이 더 큰 책임감으로 전심전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뒤, 케이비에스(KBS)에 대해서는 “충남방송국 설립에 대한 공감대를 통해 새해부터 좋은 결정을 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양 지사는 지난해 12월 21일 유태식·이상선 케이비에스(KBS) 충남방송국 설립 범도민추진위원회 대표 등과 청와대를 방문, 케이비에스(KBS) 충남방송국 설립 촉구 범도민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 서명부는 지난해 11월 2일부터 12월 18일까지 47일 동안 범도민추진위를 중심으로 도내 곳곳 각계각층이 추진한 서명운동의 결과물로, 총 40만 9671명이 참여했다.

양 지사의 청와대 방문에 맞춰 이우성 도 문화체육부지사는 같은 서명부를 KBS에 전달했다.

충남사회단체를 대표하는 ‘충청남도 사회단체대표자회의’와 ‘지방분권 충남연대’가 꾸린 범도민추진위는 지난해 10월 29일 도청에서 도내 157개 사회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출범식을 갖고,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1일 홍문표·강훈식 국회의원과 서울에서 ‘케이비에스(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방안과 추진 전략 모색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앞선 지난해 9월 5일 도의회는 ‘케이비에스(KBS) 충남방송총국 내포 설립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또 11월 10일 ‘충남도민 방송주권 확보를 위한 케이비에스(KBS) 충남방송총국 조기 추진 투쟁’을 선포했다.

같은 달 13일부터 12월 15일까지는 도의원들이 케이비에스(KBS) 방송국 본사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펼쳤다.

양 지사와 황명선 논산시장(시장군수협의회장)을 비롯한 15개 시·군 시장·군수는 지난해 12월 16일 지방정부회의를 열고, 케이비에스(KBS) 충남방송총국 조속 설립 촉구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같은 해 11월 20일 세종에서 개최한 제28회 충청권행정협의회에서는 양 지사가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함께 충청권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충남 지역은 60세 이상 고령자가 24.8%로 지상파 뉴스 의존도가 높다.

농어업 등 1차 산업 종사자 비중도 13.8%로 인근 지역보다 높아 재난주관방송사인 케이비에스(KBS)의 필요성이 큰 상황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1/06 [08:10]   ⓒ bre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