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목

보령인터넷뉴스 | 기사입력 2012/11/04 [20:44]
교육/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마취목
 
보령인터넷뉴스   기사입력  2012/11/04 [20:44]
 
 
(이용) 상록성인데다 꽃이 많이 달리며 아름다워 분화용으로 드물게 기르며 남부지역에서는 정원용으로 쓴다. 잎을 삶거나 달여 그 물로 농작물의 해충이나 파리를 박멸한다고 한다. 꽃은 봄에 피는데, 전체가 흰색이지만 약간 붉은 빛을 띠는 것도 있다. 단지처럼 생긴 작은 꽃들이 가지 끝에 다닥다닥 붙어 피는데, 꽃이 한창 필 때는 끝이 무거워 늘어진다. 잎은 난형으로 끝이 뾰족한데 너무 만지면 고약한 냄새가 난다. 실내에서 어린이들이 잎을 만지거나 입으로 물거나 하면 절대로 안된다.
 
(기르기) 마취목은 겨울에도 잎이 달려있는 상록이고 햇빛이 부족한곳에선 꽃이 잘 피지 않는다. 물을 좋아하는 편이다. 꽃이 피기 전에 거름을 주면 꽃이 얼른 떨어지고 새순이 강해져 좋지 않다. 반 그늘지고 어느 정도 습기가 많은 곳을 좋아하며 추위에는 다소 약한 편으로 5℃이상은 되어야 겨울을 넘긴다.
 
(분류 및 자생지) 마취목은 우리나라에는 자생하지 않는다. 동부아시아와 북아메리카지역에 약 10여종이 나며 일본에도 4종(변종)이 자생한다. 진달래과 식물이며 키가 1-4m 정도인 상록성의 관목류이다. 유사종으로 잎에 무늬가 있는 무늬마취목, 키가 작은 애기마취목, 잎이 붉은 붉은마취목 등이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2/11/04 [20:44]   ⓒ bre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